REBORN PILATES

LESSON PROGRAM

Rehab Pilates
체형교정 필라테스

각 지점에 상주하고 있는 의료 전공 강사들의 전문적인 지식을 통해 회원님들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체크하며 치료사들의 경험과 생활체육 전공자의 경험을 통합시켜 원인을 분석하고 올바른 운동방법을 적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틀어진 체형을 바로잡는 목적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측만증(Scoliosis)

측만증(scoliosis)은 일반적으로 “틀어진 척추”로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단순히 1차원적인 면에서 틀어진 모양은 자세 교정 및 간단한 운동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나 1차원적이 아닌 3차원적인 면에서 볼 때 측방으로의 추체의 빠짐과 추체의 회전이 동반되었을 경우에는 그 교정 시기 및 운동방법이 추체의 비틀어짐 정도와 또는 추체의 회전률에따라 다르게 진행되어져야 합니다.

  • 대상: 병원에서 측만증(scoliosis)진단은 받은 분, 그 외 자가진단을 통해 측만증(scoliosis)라고 추정 되는 분
  • 효과: 필라테스를 통해 틀어진 척추를 바로 잡고 바로 잡힌 척주 주변 근육들의 강화를 통해 척추 틀어짐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필라테스 호흡을 통해 추체의 움직임을 유도하며 측만증(scoliosis)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운동법을 적용하여 척추의 방향성을 변화시킬수 있도록 운동을 진행합니다.

어깨통증(Shoulder Pain)

어깨관절(shoulder joint)는 우리 인체에서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가 가장 큰 관절임과 동시에 가장 불안정성이 높은 관절 중 하나입니다. 어깨관절을 이루는 각 뼈대의 관절면이 얕에 걸쳐져 있기에 많은 인대와 근육들이 안정성을 위해 주변에 붙어 있습니다. 어깨의 통증은 관절의 불안정한 움직임에서 시작이 되며 비정상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각 주변에 있는 연부조직이 정상기능을 하지 못해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 대상: 어깨 주변부에 통증을 느끼는 분, 팔이 잘 안올라가는 분, 병원에서 어깨관련 질환 진단을 받으신 분
  • 효과: 운동을 통해 어깨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불안정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며 정상적인 가동범위를 만들어 냅니다.
  • 프로그램: 어깨 문제점의 원인이 연부조직의 문제인지 근육의 문제인지 분별하기 위해 어깨 관련 스페셜테스트(Special test: 정형외과적 진단 방법)를 진행하며 필라테스 기구를 통한 운동 및 그 외 어깨 질환에 관련 운동법을 제공합니다.

디스크(Herniated Intervertebral Disc)

예전과 달리 발생 연령층이 다양해진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디스크”입니다. 디스크는 척추 추체 사이에 있는 구조물로 정확한 병명은 “추간판탈출증(hernia of intervertebral discs)”입니다. 추체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추체 사이로 빠져 나오거나 추간판 파열로 안에 있는 수핵이 터져 빠져나와 척추 주변에 있는 감각신경들이 압박을 받아 통증을 불러일으키거나 근육의 마비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 대상: 병원에서 디스크 진단을 받은 분, 허리 또는 목주변에 통증을 느끼는 분, 팔저림 또는 다리저림이 느껴지는 분, 몸의 일부에서 부분적인 마비증상이 나타나는 분
  • 효과: 필라테스를 통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원인을 보호 할 수 있는 근육 강화를 통해 재발을 방지합니다.
  • 프로그램: 리본필라테스만의 특화된 운동법으로 각 필라테스 기구들을 이용해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추체 사이 디스크들이 더 이상 신경적인 질환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하며, 자세정렬 및 홈트레이닝이 가능한 동작을 교육하여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한 운동을 진행 할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협착증(Spinal Stenosis)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 : hernia of intervertebral discs)”로 착각하기 쉬운 “척추관협착증(spinal stenosis)”은 잘못된 진단을 받아 운동법을 바르지 않게 적용하여 문제가 되어 찾아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척추관협작증은 디스크와 달리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진 상태를 말하며 주로 허리(요추,lumbar)부분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다리 저림 등 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디스크로 착각 할 수 있지만 동작 수행시 나타나는 통증은 반대의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필요로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 대상: 병원에서 협착증 진단을 받은 분, 허리 통증을 느끼는 분, 다리 저림이 느껴지는 분, 몸에서 부분적인 마비증상이 보이는 분
  • 효과: 필라테스를 통해 통증을 감소시키며, 원인을 제거하여 마비증상을 감소시켜 정상 근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 프로그램: 디스크와 협착증을 구분 할 수 있는 테스트 진행을 통해 정확한 병명을 분별하고 필라테스 기구를 이용, 근력강화 및 스트레칭 기법을 통해 척추 주변에 있는 근육들을 정상화 시킵니다. 그 외 자세정렬 및 홈트레이닝이 가능한 동작을 교육하여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한 운동을 진행 할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외반슬과 내반슬(Genu valgum & Genu varum)

외반슬(genu valgum)과 내반슬(genu varum)은 잘못된 자세와, 잘못된 걸음걸이로 비정상적인 골반의 기울어짐, 넙다리뼈머리(대퇴골두,femur head) 경사각의 문제, 정강뼈(경골,tibia)의 회전으로 인한 무릎 각의 문제를 말합니다. 여타 다른 문제의 발생을 통해 비정상적인 무릎 각도를 발생시키기도 하지만 골반의 기울어짐, 넙다리뼈 머리의 경사각, 정강뼈의 회전 등이 주요 원인이 되어 무릎 각의 변형이 나타나며 허리나 발목에 2차적인 문제점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 대상: 다리 모양의 예쁘지 않다고 느끼는 분, 고관절이나 무릎 또는 발목에 불편함과 통증을 느끼는 분, 걸음걸이 교정을 원하는 분
  • 효과: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관절의 각도를 정상화 시켜 미관상 만족할 수 있는 다리의 형태가 될  수 있도록 도우며 다리 변형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통증을 제거하여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감소 시킵니다.
  • 프로그램: 체형 분석을 통해 골반의 기울기, 대퇴골두의 경사각, 경골의 회전각 등을 체크하고 필라테스 기구를 이용한 적합한 운동법을 적용하여 걸음걸이 교정 및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그 외 일상생활에서 습관을 바로 잡아 교정에 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세교정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말린 어깨 및 거북목(Round Shoulder & Turtle Neck Syndrome)

책상 앞에 앉아 장시간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하고, 스마트폰이 생활화 되어 있는 요즘 시대에 어깨의 말려 있는 증상과 거북목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질환이 되어 버렸습니다. 라운드 숄더와 거북목은 보통 신체 앞쪽 근육과 뒤쪽 근육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체형의 틀어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의 단축 및 약화로 체형의 틀어짐이 발생하며 2차적으로는 통증의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척추의 변형까지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 대상: 빈번한 어깨의 뭉침 현상을 경험하고 뒷목의 뻐근함을 느끼는 분, 두통을 자주 느끼는 분, 어깨가 앞으로 말려 있는 분
  • 효과: 1차적으로 단축된 근육과 약화된 근육을 운동법을 통해 바로 잡아 통증을 줄이며 바르게 펴진 어깨와 바른 목 정렬을 통해 이상적인 체형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합니다.
  • 프로그램: 정형외과적 진단 방법을 통해 척추와 어깨 주변 근육들의 약화과 단축 정도를 파악하고 필라테스 기구를 이용하여 각 회원님들께 맞는 운동 강도와 적합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세를 바로 잡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우며, 생활 습관 개선법 및 홈트레이닝 동작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Diet Pilates
다이어트 필라테스
정통필라테스 운동법은 본래 자세교정과 통증치료 즉 재활에 포커스가 맞춰진 운동법입니다. 2000년도 국내로 유입된 필라테스 운동법은 수년간 진화해왔습니다.
단, 다이어트라는 부분에 있어서 과연 정통필라테스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라는 질문엔 NO!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심부근육의 발달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대근육의 발달 없이는 다이어트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휘트니스센터에서 흔히 볼수 있는 인바디(inbody)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체 내 성분을 도출하는 이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몸의 성분변화를 보여줄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왜 인바디기계가 없죠?”라고 질문하면 정통필라테스를 하시는 분들은 "필라테스는 다이어트운동 아닌데요?"라고 말합니다. 다이어트 필라테스라고 해서 광고를 하지만 실제 정통필라테스는 다이어트 운동법은 아닙니다.

리본필라테스에서는 ACTIVITY PILATES를 개발, 연구, 분석하여 프로그램화하였습니다. 따라서 리본필라테스에서는 필라테스를 통한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 대상: 비만으로 관절의 통증을 느끼는 분, 체중 감량 이후 탄력 있는 몸매를 원하는 분, 다이어트 후 요요가 잦은 분, 혼자서 체중 관리가 어려우신 분
  • 효과: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면서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리본필라테스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며, 개개인에게 맞추어진 식단제공을 통한 몸매 관리 집중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Wedding Pilates

웨딩 필라테스

웨딩촬영 및 결혼식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몸매에 대한 고민을 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웨딩드레스는 특성상 상반신 라인과 잘록한 허리가 강조되는 디자인이 많습니다. 이렇게 특정 신체 부위의 톤을 가다듬는 경우 운동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막상 운동을 시작하려고 보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다던가 반대로 계획없이 굶어 몸매관리를 시작했지만 탄력을 잃어 더 예쁘지 못한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 대상: 웨딩사진촬영을 앞두고 계신 분. 결혼식을 앞두고 계신 분.
  • 효과: 단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드레스 디자인에 따른 부분적인 군살 관리가 가능합니다.
  • 프로그램: 리본필라테스 만의 특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척추의 부상 없이 심부근육부터 표재근육까지 동시에 강화시켜 몸의 탄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단기간으로 운동 계획을 잡고 계시는 분들께는 드레스 디자인에 따라 노출되는 부위 또는 강조되는 부위를 중점적으로 몸매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Prenatal & Postpartum Care Pilates

산전, 산후 필라테스

보통 임신 안정기는 13주-20주부터 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임신 중 유산의 80%가 임신 안정기 이전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은 안정기로 들어서면서 가능지만 이는 통계에 따른 결과일 뿐, 개인의 몸 컨디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과 함께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자궁비대, 유선촉진, 비뇨생식기 기능감소, 감정기복의 편차가 커지며 피부색소침착, 수분.단백질.탄수화물 대사변화, 체중 및 체지방 증가하게 되므로 이러한 부분을 예방하려면 가벼운 운동이 필수입니다.
출산 후 운동시 자연분만인지 제왕절개인지에 따라 그 시기를 달리하고, 출산 후에도 몇 개월간은 릴렉신 호르몬의 영향으로 관절이 느슨해져 있기 때문에 요통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시기를 신중히 결정하고, 시기에 맞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상: 출산을 앞두신 분, 출산 후 몸매교정을 위한 분, 출산 전.후 골반통 및 요통을 경함고 계신 분
  • 효과: 적절한 시기 설정과 개개인의 컨디션에 맞는 운동강도 설정으로 원할한 출산과 빠른 산후 회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를 방지하며 호흡법을 통한 건강한 태아 출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척추 주변 근육 강화로 요통을 감소시키며 질 이완 수축 운동을 통해 출산 시 짧은 진통과 감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출산 전,후 회원님의 몸 상태와 컨디션을 파악한 뒤 적합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몸 상태에 맞는 운동강도를 설정합니다. 필라테스의 호흡법을 통해 직접적인 근육 운동이 아닌 심부근육 자극 운동으로 몸의 안정성을 길러주며, 필라테스 기구들을 이용하여 순산 및 출산 후 골반 교정을 위한 근력강화 목적으로 운동을 진행합니다.
Kids Pilates

키즈 필라테스

최근 어린이들의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체형이 틀어지거나 성장에 지장을 받는 현상이 늘고있습니다
1차,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아동/청소년기는
뼈가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라서 성인들보다 체형의 틀어지는 속도가 빠릅니다. 반대로 이 시기에 좋은 자세 습관을 갖추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바른 체형을 형성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어린아이들의 집중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대상: 집중력이 짧은 아이, 잘못된 습관 개선이 필요한 아이, 또래 아이들 보다 성장발육이 늦은 아이
  • 효과: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관절 주변의 연부조직 및 근육들을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집중 시간이 짧은 아이들에게는 운동을 재미있는 놀이 방식으로 만들어 집중력 향상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리본필라테스만의 특화된 운동법을 재미있는 놀이 방식으로 풀어,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기구를 이용한 수업인 만큼 혹시 모를 위험성을 줄이기 위하여 어린이 한명 당 선생님 한분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여 집중케어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Silver Pilates

실버 필라테스

최근 건강 유지와 삶의 질 향상 목적으로 운동을 선택하는 중·노년층이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나타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함이 아닌 미래의 건강한 삶을 지속하기 위한 예방 차원의 운동을 진행하는 분들이 많지만, 트레이너 없이 부적절하게 운동 기구를 사용한다던지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진행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하는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연령층에 따라 분비되는 호르몬도 달라지고 근력, 근육량, 운동을 적용했을 때 근육이 버틸수 있는 운동 강도도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몸 상태 분석과 그에 맞는 강도 설정으로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 대상: 삶의 질 향상 목적으로 운동을 원하는 분,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찾는 분, 지금까지 혼자서 운동을 진행하여 여러 문제점을 경험하신 분
  • 효과: 체력 증진 및 삶의 질 향상
  • 프로그램: 의료계통전공 강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생활체육전공자들의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필라테스 기구들의 스프링 저항을 이용해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강도를 설정합니다. 중간점검을 통해 연령층에 맞추어 발현될 수 있는 질환들의 가능성을 체크하고 예방할수 있는 방향으로 운동을 진행합니다.
People of Reborn Pilates